[NEW 중급 스페인어 문법]제목
[2강] 전치사 (2)
작성자 : 이완*
조회수 : 2,099
안녕하세요! 궁금한게 있습니다.
1. por를 쓸 때도 수단을 쓰고 전치사en도 수단을 사용할 때 쓰는데 차이가 제가 제대로 이해한지 모르겠는데 사람이 어딘가로 이동하기 위한 이뎡수단이먄 전치사 en이고 무언가 다른 행위 이동말고 다른 행위 하기 위해 수단을 사용하면 por인가요?
2. 시간 표현 쓸 때 por를 사용해서 por la mañana하면 아침 쯤이라고 하는데 저번에 강의 들을 때 아침마다 공부한다 할 때도 por la mañana쓰던데 그러면 차이가 있을까요? -마다차고 해석해도 되나요?
그리고 정확히 아침에, 아침마다, 아침쯤을 쓸때 어떻게 써야하나요?


























por와 en은 둘 다 수단을 나타낼 수 있지만 쓰임의 개념이 서로 다릅니다. 사람이 실제로 이동할 때 사용하는 교통수단을 말할 때는 en을 씁니다. 예를 들어 en coche, en tren, en avión처럼 사람이 어느 장소에서 다른 장소로 이동하는 방식이 있을 때 en이 사용됩니다.
반대로 이동과 무관하거나 단순히 어떤 행위를 할 때의 매개, 방식, 도구를 말할 때는 por를 씁니다. 예를 들어 por teléfono, por Internet, por correo처럼 몸의 이동이 필요 없는 행위나 소통 방식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즉 이동 방식은 en, 방법과 매개는 por라고 이해하면 됩니다.
시간 표현에서 por la mañana는 매우 유연한 의미를 갖습니다. 기본적으로 아침 시간대에라는 의미이고 정확한 시각을 말하지 않을 때 사용됩니다. 또한 습관을 말하는 문맥에서는 아침마다로도 자연스럽게 해석됩니다. 그래서 공부한다, 운동한다 같은 반복되는 행동을 말할 때 por la mañana가 쓰이면 아침마다라는 뜻이 됩니다. 그리고 대략 아침쯤이라는 의미로도 쓰일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por la mañana는 아침에, 아침마다, 아침쯤이라는 여러 뉘앙스를 문맥에 따라 가질 수 있습니다.
보다 정확하게 아침마다를 표현하고 싶다면 todas las mañanas 또는 cada mañana를 쓰면 되고, 아침, 점심, 저녁 시간에 또는 아침쯤, 점심쯤, 저녁쯤을 표현할 때는 por la mañana, por la tarde, por la noche를 쓰시면 충분합니다.
: )
질문에 대한 답변이 되었나요?
감사합니다!
BON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