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 왕초보 탈출 1탄]Hace mucho frío
[22강] 날씨 좋다. Hace buen tiempo.
작성자 : 박세*
조회수 : 748
¡Hola, profesora!
22강 날씨표현에서, Hace mucho frío -> 여기서 frío가 추위라는 명사이기 때문에 mucho를 쓴다고 말씀하셨습니다
8강 물건의 상태형용사에서, frío 가 형용사였던걸로 기억하는데 그냥 frío 가 명사/형용사 둘다 가능한거고 hacer 동사 뒤에는 명사가 와야해서 명사로 쓰인 것이지요...?
만약에 추운 날씨라고 하면 Hace muy frío tiempo 이런식으로 말해도 되는거지요?
미리 Muchas gracias !!
22강 날씨표현에서, Hace mucho frío -> 여기서 frío가 추위라는 명사이기 때문에 mucho를 쓴다고 말씀하셨습니다
8강 물건의 상태형용사에서, frío 가 형용사였던걸로 기억하는데 그냥 frío 가 명사/형용사 둘다 가능한거고 hacer 동사 뒤에는 명사가 와야해서 명사로 쓰인 것이지요...?
만약에 추운 날씨라고 하면 Hace muy frío tiempo 이런식으로 말해도 되는거지요?
미리 Muchas gracias !!

























맞아요!
Frío 는 명사로도 쓰이고 형용사로도 쓰이는 단어예요.
예) No tomo café frío. 난 차가운 커피 안 마셔.
이 문장에서는 frío 가 ‘차가운’이라는 형용사로 명사인 café 를 꾸며주고,
예) Hace frío. 날씨가 춥다.
이 문장에서는 '추위‘라는 명사로 쓰여요.
그런데 날씨 얘기할 때 frío 를 형용사로 사용해 Hace tiempo frío (추운 날씨를 만든다) 라고 하지는 않아요.
문법적으로는 맞지만 Hace frío 라고 합니다.
* frío tiempo (x) 형용사는 보통 명사 뒤 위치하기 때문에 안됨
그럼, ¡hasta luego!